본문 바로가기
국제개발협력 논술

공교육 내 세계시민교육 효과적 이행방안 논술

by 젠틀앤러브 2022. 5. 11.
반응형

글로벌 시민 양성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세계시민교육을 효과적으로 이행하기 위한 공교육을 통한 교육의 확대와 질적 제고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공교육 내 세계시민교육을 효과적으로 이행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계시민교육용 교과서 개발, 예산 및 인력 확대 그리고 개발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합니다.

 

서론

SDGs의 성공적인 달성을 위한 다양한 노력방안이 논의되는 가운데 글로벌 시민 양성의 중요성도 부각되고 있습니다. 선진공여국의 경우 글로벌 시민교육을 위한 ODA 예산을 확대하며 시민교육의 확대와 질적 제고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습니다. 한국 또한 글로벌 시민교육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교육에 대한 지지와 지원을 지속적으로 천명하나 플랫폼의 부재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은 실정입니다. 한국의 경우, 코이카의 민간단체 이해 증진사업의 영향으로 NGOs에 의한 개발 교육 교재 편찬, 교육 확대 등의 활동이 있었으며, UN 반기문 사무총장의 글로벌 교육 우선 구상 발족과 인천에서 열린 세계 교육포럼 등이 열리며, 개발 교육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어가고 있습니다. 세계 교육포럼 이후 학교의 세계시민교육은 확산하는 추세이며 빈곤, 기아, 환경, 에너지 문제 등 다양한 지구촌 문제 극복을 위한 세계시민의식 필요성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공교육 내 세계 시민교육을 효과적으로 이행할 있는 방안은 무엇일까?

본론

첫째, 세계시민교육용 교과서의 개발이 필요합니다. 학교는 사회, 윤리, 국어, 과학 등 각 교과에 분산된 세계시민교육 학습주제를 찾아 재구성해야해서 세계시민교육을 추진하는 데 한계가 존재했습니다. 따라서 분산되어 있는 세계시민교육 학습주제를 포괄할 수 있는 교과서의 개발이 필요합니다. 전 인류가 직면한 빈곤, 기아, 환경, 에너지 문제 등을 다루고 공감대를 형성하고, 전 세계인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교육하도록 해야 합니다.

둘째, 개발 교육 예산 및 인력 확대가 필요합니다. 세계시민교육은 국제협력 증진 예산으로 묶여 있어 주된 사업으로 인정받지 못하며 예산 증액에 한계를 보여왔습니다. 또한 코이카에서 글로벌 시민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실무직원 수는 현저히 적은 상황입니다. 유럽의 선진공여국은 국민들의 이해와 지지를 끌어내기 위해 개발 교육과 이해 증진에 정책적 우선순위를 두고 많은 예산을 배정했습니다. 이처럼 장기적으로 예산을 충원하여 ODA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증진 및 글로벌 시민교육의식 향상, 나아가 개발협력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셋째, 국제기구, 시민사회, NGO와의 협력을 통한 개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합니다. 시민사회, NGO는 개발협력에 대한 이해도와 프로그램을 진행해 나갈 전문인력들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들과의 협력을 통해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뿐만 아니라 이를 진행해 나갈 교사들에 대한 교육도 함께 진행해 나가, 글로벌 시민의식 향상에 한 걸음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결론 

세계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해서 세계시민교육용 교과서 개발, 예산 및 인력 확대 그리고 개발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국제개발협력에 대한 국민적 합의와 공감대를 형성하고, 글로벌 시민의식 향상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